본문 바로가기
정보공유/IT

한글 자간 줄이기, 늘리기 방법 + 단축키

by 세젤이 2021. 9. 29.
반응형


학생이던 직장인이던 문서 프로그램으로 대부분 한글을 쓰시죠. 워드를 쓰는 곳도 많아지고 있긴 하지만 그래도 아직은 한글로 문서작업을 하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. 그래소 한글을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기능들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.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글에서 자간을 줄이거나 늘리는 방법, 그리고 그 단축키를 알려드리겠습니다.

 

자간은 글자들간의 간격을 말합니다. 저는 주로 문서를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을 때 자간을 조절하는데요, 예를 들어 한 문단이 6줄인데 6번째줄에는 딱 한글자만 있어서 깔끔하게 5줄로 정리하고 싶을 때 글자들간의 간격을 줄여서 조절하는 식으로요. 자간 조절하는 방법은 알아두면 꽤 자주 활용하게 되더라구요. 

 

그럼 자간 조절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😀

 

 

 

 


 

한글 자간 조절 방법

 

 

 

1. 자간을 조절하고 싶은 문장, 혹은 문단을 드래그한 후 우클릭해줍니다. 그리고 '글자모양'을 클릭합니다.

 

문서 전체의 자간을 조절할 수도 있고, 원하는 문장의 자간만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. 자간을 조절하고싶은 글자들을 드래그해서 선택한 후 방법을 따라해주시면 됩니다. 

 

❗ 만약 문서 전체의 자간을 조절하고 싶은 경우에는 'Ctrl + A'를 눌러서 문서 전체를 선택한 후 방법을 따라해주시면 됩니다. ( 'Ctrl + A'는 문서 전체를 선택하는 단축키입니다 )

 

 

 

 

2. 그럼 '글자 모양' 창이 뜨는데요, '기본' 탭에서 자간을 조절해주면 됩니다.

 

오른쪽에 조그맣게 있는 화살표 버튼을 클릭해서 조절할 수도 있고, 직접 숫자를 입력해서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.

 

기본 자간은 0%인데요, 숫자가 0보다 클수록 자간이 넓어지고, 숫자가 0보다 작을수록 자간이 좁아집니다. 즉, 자간을 좁히고 싶을 때에는 음수를 입력해야합니다.

 

 

 

 

 

EX 1) 숫자가 커질수록 자간이 넓어집니다. 위 캡쳐사진은 자간 30%의 경우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EX 2) 숫자가 작아질수록 자간이 좁아집니다. 위 캡쳐사진은 자간 -30%의 경우입니다.

 

 

 

 


 

자간 조절 단축키

 

 

 

자간을 조절하고 싶은 글자들을 드래그해서 선택해줍니다. 그리고 단축키를 눌러줍니다. 단축키는 다음과 같습니다.

 


자간 늘리기 : Alt + Shift + W

자간 줄이기 : Alt + Shift + N


 

 

 

 

Alt + Shift + W

자간이 넓어집니다. 단축키를 누를때마다 자간이 늘어나니 원하는만큼 조절해주세요 :)

 

 

 

 

 

Alt + Shift + N

자간이 좁아집니다. 단축키를 누를때마다 자간이 줄어드니 원하는만큼 조절해주세요 :)

 

 

 

 


 

한글에서 자간을 줄이고 늘릴 수 있는 방법과 그 단축키를 알려드렸습니다. 단축키를 이용하면 훨씬 쉽고 빠르게 자간을 조절할 수 있으니 단축키를 기억해두셨으면 좋겠습니다 😃

 

 

 

반응형

댓글